가정교회 궁금해요

  • 홈 >
  • 가정교회 >
  • 가정교회 궁금해요

       

가정교회란 무엇인가요?

 

 

가정교회는 전도와 섬김에 중점을 두는 소그룹교회로 신약교회의 회복을 목표로 예배와 의식, 성경공부중심의 사역에서 탈피해 아직 예수그리스도를 알지 못 하시는분들(VIP)을 소그룹인 목장에서 섬기다가 자연스럽게 복음을 향해 나오도록 돕는 일과목장내에서 구성원들 상호간의 아름다운교제와 섬김을통해 치유와 회복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교회입니다.

 

불신자(회심자)에게 섬김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전도와 구원에 이르게 하는 교회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고자하는 교회를 말합니다.

 

가정교회의 핵심요소인 목장은 목장의 리더인 목자를 포함한 5-6가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목회자처럼 목양을 하는 평신도를 목장을 목양하는 목자로세워 6~12명이가정에서 매주1회 이상 함께 모여 기도하고 교제하며 섬김을 실천함 으로써 그 본연의 목표인 전도와 섬김을이뤄갑니다. 교육, 친교, 전도 및 선교등 과 같은 지역교회의 역할을 하는 공동체를 말합니다.

 

 

초원은 무엇인가요?

 

 

초원은 5-6개의 목장으로 구성되며, 초원의 리더를 초원지기라고 합니다.

초원지기는 목자들 가운데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선발되어 초원사역을 섬기는 리더로, 자신이 반드시 목장을 섬기는 목자여야 합니다.

 

초원지기의 사역은 초원에 속한 목장을 돌보는 일과 매 주일 오후 실시되는 초원모임에서 소속목장의 목자들과 모여 삶을 나누는 일을 합니다. 초원은 목자들의 목장이요, 초원지기는 목자들의 목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장에 소속하려면 어떤 절차를 밣으면 되나요?

 

 

일신교회는 교인들의 수평이동을 최대한 막고, 보다 많은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 하시는 분들에게 교회의 에너지를 집중시키기 위하여 이 교회에서 저 교회로 수평 이동하시는 구도자(회심자, 불신자)에게 교회를 개방하기 위해 기존 성도의 등록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교회에 흩어진 직계가족들이 일신교회에 함께 모여 신앙 생활을 하려 하시거나, 믿지 않는 배우자의 전도를 위해 배우자와 함께 등록하는 경우는 등록이 가능합니다.

 

목장에 소속되는 것은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목장을 통하여 교회에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등록후에 자동적으로 해당목장에 소속이 됩니다.

다른하나는 교회에 등록한 후 새가족 부교육을 참석하는 가운데 새가족 부교사들의 추천을 받아 소속목장을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새가족부교육을 마치면서 교회에서 목장을 배정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등록자의 주소를 기준으로 하여 근처의 목장에 소속시킨 후 목자로 하여금 등록하신 분께 연락을 하게합니다.

 

기존 가정 교회에 속해있던 분이 가까운 지역으로 이사를 오시는 경우에 한해서 기존교인의 등록을 받습니다.

 

 

목장에 소속되지 않으면 일신교회 교인이 될 수 없나요?

 

 

일신교회의 시스템은 가정교회입니다. 목장은 이 가정교회의 가장 핵심적인 단위입니다.

따라서 교회의 모든 행정적인 절차는 목장의 리더인 목자를 통하여 이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신교회에 등록하시는 모든 분은 반드시 목장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일신교회는 모든 일신교회 교인이 목장에서 목자 또는 목원으로 참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목자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일반적으로 목자라고 할 때 목자는 대행목자목자두직분이 다 해당됩니다.

 

이 두직분은 목장을 맡아 섬기는 리더라는 의미입니다. 일신교회의 목자는 생명의삶과 풍요로운 삶주과정을 수료한 정회원으로서 목자 헌신동의서를 제출하면 대행목자로 섬길 수 있습니다.

 

대행목자로 목장을 섬기시는 과정에 중보기도의 삶, 하나님을 경험하는삶 과정을 마치시면 목자로 임명이 됩니다.

 

목자는 현재 일신교회목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일신교회정 회원으로 생명의 삶을 수료한 성도로써 기존목장의 목자의 추천과 교역자의 추천을 통해 목자로써 섬길 수 있습니다.

 

목자는 상황과 형편에 따라 개척목장, 분가, 신설목장으로 섬길 수 있습니다.

 

 

삶 공부란 무엇이고, 어떤 과정이 있나요?

 

 

삶 공부는 가정교회에서 리더를 세우기 위한 커리큘럼을 말합니다. 일신교회에는 크게 필수 삶 공부와 선택 삶공부의 두가지의 과정을 준비하고있습니다.

 

필수 삶 공부는 정회원이 되기 위한 필수코스인 생명의삶, 풍요로운 삶 과정을 비롯하여 목자가 되기 위한 필수코스인 중보기도의 삶,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코스가 있습니다.

 

선택 삶공부는 목자가 되려는 사람뿐 아니라 모든 성도들이 영적인 성장과 유익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코스로, 전도자의 삶, 상담자의 삶, 기도자의 삶, 부부의 삶, 부모의 삶, 교사의 삶 등등 여러가지 과정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정교회의 기본커리 큘럼은 생명의 삶, 풍요로운 삶, 제자의 삶, 사역자의 삶, 지도자의 삶등이 있으며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목자는 정식 "목자"로 임명을 받게 됩니다.

 

 

한번 정해진 목장은 이동 할 수가 없나요?

 

 

한번 정해진 목장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목장의 이동은 원칙적으로 불가합니다.

 

 

VIP가 무엇인가요?

 

 

목장모임에는 출석하지만, 교회에 교인으로 등록하지 않으셨거나 주일목장연합예배에 참석하지 않으시는 분들을 VIP라고명명합니다. 주일교회출석 또는 미등록상태로 아직 구도자 적인 분 을말합니다.

 

 

목장후원 선교사가 무엇인가요?

 

 

가정교회의 중요한 포커스는 전도(선교)와 섬김입니다. 비전 중 하나가 선교입니다. 이는 교회는 선교적이 되어야 한다는 신학적인 바탕에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샘물교회의 각 목장은 선교적 마인드의 고취를 위해 목장마다 후원선교사를 두고 있습니다.

 

각 목장의 이름도 해당 각 목장에서 후원하는 선교사를 정해 목장이름도 그 선교사가 사역하고 있는 나라로 정합니다. 그리고 나서 매주 목장 모임을 할때, 선교사를 위하여, 그 나라와 지역을 위하여, 선교사의 사역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일단 후원선교사가 정해지면 그목장에서는 지속적으로 기도와 혹은 물질로 그 선교사(단체)를 후원하게 됩니다.

후원선교사를 지정하는 방법은 지정으로 교회가 지정해 주는 방법과 목장 개별적으로 후원선교사를 정하면 교회가 확인후인 정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분가란 무엇인가요?

 

 

분가란 목장식구의 증가로 적절한 나눔이 불가한 상태가 되어 및 목장 내분리가 필요한 경우 목장내에서 새로운 목자를 세우고, 목장에서 자발적으로 선택한 분리방식에 따라 목장을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분가시 기존의 목자는 새롭게 개척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가시 필요에 따라 기본의 목원 중 몇 명과 함께 분가하되 항상 신임 목자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분가를 합니다.

분가할 수 도있습니다.

 

분가를 할 경우에는 신임목자를 세워 당회의 승인을 받은후, 평원지기를 통해 반드시 서면으로 분가신청서를 목장지원팀에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분가에 반드시 서면으로 신청서를 작성해 평원지기를 통해 목장내에서 목장을 이어받을 목자를 세워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필요한양식은 분가신청서, 신임목장의 목자 헌신동의서입니다.